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환절기 건강관리법에 대해서

by 브라보콘 2022. 10. 10.

환절기만 되면 갑자기 찾아오는 질환들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질환이라고도 하는 환절기 질환은 갑자기 차가워진 기온과 건조해진 날씨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가을철 심해지는 환절기 질환에는 어떤 것이 있고 또한 어떤 건강관리법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환절기 수분 섭취

 

환절기 대표 질환 3가지

첫 번째는 감기, 비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입니다. 날씨가 건조해지면서 호흡기 점막이 약해지는데요. 이로 인해 감기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고 비염도 생기기 쉽습니다. 코가 막혀서 답답할 땐 무작정 코를 풀게 되면 고막까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옆으로 눕거나 가벼운 운동을 하면서 콧속 산소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식염수로 코 세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로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있습니다. 눈은 신체에서 가장 민감한 부분인데요. 이물질이나 미세먼지 등이 눈에 들어가면 눈꺼풀과 결막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이물감, 가려움 등이 느껴지면서 눈물이 흐르게 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가을철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눈이 가렵다고 해서 비비게 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눈이 가렵거나 부었거나 통증이 계속된다면 빨리 전문의를 찾아 치료받아야 합니다. 증상을 가볍게 여겨 가만히 두게 되면 심할 경우 합병증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고, 계속 악화되면 각막과 시력에 손상이 올 수 있으니 눈에 증상이 생기면 반드시 안과에 내원하세요.

 

세 번째로는 피부 건조증이 있습니다. 날씨가 건조해져서 피부도 건조해지는데 피부 건조는 건선이나 아토피, 가려움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사우나나 목욕 등 피부를 너무 뜨겁게 해서 자극을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목욕 후에는 로션을 충분히 발라 보습에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목욕 전후로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도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됩니다.

 

 

환절기 건강관리법 7가지

1. 일찍 잔다

피곤함을 풀 수 있는 것 중에 잠보다 더 좋은 것이 있을까요? 10시 정도에 취침하여 충분한 수면을 하면 다음 날이 상쾌해질 것입니다.

 

2. 규칙적인 식사와 영양분 섭취

바쁜 현대인들은 규칙적인 식사를 하기가 어렵고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를 많이 먹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 섭취가 어렵습니다. 이런 식생활은 신체 컨디션과 면역력에 영향을 끼치기에 환절기 질환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지방이나 설탕, 소금, 조미료가 너무 많이 든 음식은 피하고 무기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건조해진 날씨의 건조한 공기는 몸속 수분을 빼앗아 간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보다 수분 섭취를 충분하게 하는 것이 좋은데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더 좋습니다. 주스나 커피 같은 음료보다는 생수를 마시는 것이 체내 흡수에 더 좋습니다. 특히 목이 건조해지면 기관지 염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물이나 따뜻한 차를 마시면서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면역력과 체력을 키우는 데 좋은데요. 운동하는 것이 너무 힘들다면 30분가량 가볍게 땀이 날 정도로 걷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동은 신체에도 좋지만 스트레스 해소 등에도 좋습니다.

 

5. 여벌 옷 챙기기

일교차가 커지면 우리 몸이 기온 변화에 미처 적응하지 못할 때가 생깁니다. 이럴 때 감기와 같은 질병에 걸리게 되는데요. 외출 시에 여벌 옷을 챙기거나 스카프나 손수건 등을 지참하고 다니면 찬바람이 호흡기로 바로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6. 술자리 피하기

술자리는 충분한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일찍 자는 것에 방해가 될 수 있고 생활 리듬을 무너지게 할 수 있습니다. 몸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이 느껴진다면 술자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반신욕

반신욕은 혈액순환 개선에 좋고 피로하고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데 좋습니다.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특별할 것 없어 보이는 건강관리법이지만 이런 기본적인 수칙들을 지켜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환절기에 몸 관리를 신경 써서 하게 된다면 감기에 걸리지 않고 겨울까지 무사히 보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항상 신호를 보내옵니다.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몸의 신호를 잘 살펴보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