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방어의 철이 돌아왔습니다! 방어 철은 10월 말부터 2월 말까지입니다. 산란 직전인 겨울에 가장 맛이 좋기 때문입니다. 방어는 빠르게 대양을 헤엄쳐 다니는 어종이라서 기름이 많고 맛이 풍부합니다. 기름장에 찍어서 먹으면 더욱 고소하고 맛있습니다. 기름기가 느끼하다 싶을 땐 김이나 묵은지에 싸서 먹으면 환상의 조합입니다.
대방어라고 부르는 건 무엇일까요? 방어 크기가 8kg가 넘어가면 대방어라고 하는데 특별히 취급하는 이유는 방어는 크기가 크면 클수록 맛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횟집에서는 무게별로 소방어, 대방어, 특대방어 등으로 판매하곤 합니다.
대방어는 뱃살, 등살, 배꼽살, 가마살 등 부위별로 맛이 달라 골라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회는 물론 구이나 전, 탕으로 먹어도 맛있답니다. 방어의 효능과 고르는 방법 등 알려드리니 읽어보시고 더 맛있게 드셔 보세요.
방어 효능
1. 혈액 순환에 좋습니다.
DHA, EPA 등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혈전, 심근경색, 뇌졸중 등 순환기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2.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방어는 단백질 함량이 놓고 칼슘, 나트륨, 철과 같은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노화 방지 및 피부 활성화에 좋습니다.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 B3도 들어 있어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피로 해소와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5.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방어에 함유된 비타민 B12는 적혈구 생성에 관여하여 산소와 영양을 운반합니다. 이는 두피와 모발에 영양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방어 섭취 시 주의할 점
1. 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지방 함량이 높은 생선이라서 다이어트 중이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경우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2. 신선도가 중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고래회충 감염을 조심합니다. 고래회충은 큰 물고기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눈으로 잘 보이니 드시기 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신선도가 떨어지기 전에 내장을 제거하여 보관하거나 충분히 가열해 섭취하도록 합니다.
방어와 부시리 구별하기
일부 상인들이 방어와 비슷하게 생긴 부시리를 방어로 속여서 판매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방어와 부시리를 구별하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그중 제일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꼬리를 보면 간단합니다. 방어 꼬리 가운데는 직각으로 되어 있는데 부시리 꼬리 가운데는 약간 동글게 되어있습니다.
제철 음식은 맛도 좋고 몸에도 좋다고 하죠~ 싱싱한 제철 방어 드시면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좋은 시간 가져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또 다른 제철음식도 드셔 보세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는 꼬막 비빔밥인데요! 방어와 함께 꼬막의 제철도 돌아왔습니다. 쫄깃쫄깃하고 영양만점인 꼬막도 드셔보세요. 꼬막의 효능부터 삶는 법, 부작용까지 꼬막에 진심인 제가 모두 알려드립니다!
'음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꼬막 효능 제철 시기까지 총정리 (0) | 2022.11.10 |
---|
댓글